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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증명서는 어떤 기업이나 회사에서 재직 중에 있다면 정말로 재직을 하고 있는지 증명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이 서류를 인터넷 발급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재직증명서 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서 인터넷 발급방법과 무료 양식 다운로드 방법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재직증명서 양식은 하단에 첨부한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3가지
1. 회사에 직접요청
근로기준법에 따라서 30일 이상 근무한 근로자는 회사에 재직증명서, 경력증명서 등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발급받는 방법은 본인이 재직 중인 회사의 담당자(인사/총무 부서)에게 직접 요청하는 것입니다. 퇴직했더라도 퇴직시점부터 3년 이내에 재직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알바)로 일했는데 국민연금에도 가입되어 있지 않아 재직증명을 할 수 없는 경우에도 사업체 또는 회사에 직접 요청하는 방법으로 재직증명서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만약에 발급을 거절할 경우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으니 정당하게 요구하시면 됩니다.
2.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서 발급
회사에서 직접 요청하시는 방법이 껄끄러우신 분들을 위해서 안내드립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인터넷 발급받아보실 수 있으신데요. 회사에 재직 중인 기간에는 국민연금을 납부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국민연금 가입증명서가 재직을 증빙할 수 있는 대체서류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4대 보험에 가입한 근무자라면 누구든지 국민연금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온라인 발급받아 재직증명서 대체서류로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르바이트(알바)로 일했다고 하더라고 국민연금에 가입되었다면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3. 정부24 사이트에서 발급
공무원(교원, 계약제 교원, 교육감 소속 지방공무원, 교육공무직원)의 경우에는 정부24 사이트를 통해서 재직증명서를 온라인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원 공무원일 경우 '나이스 대국민 서비스'에서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 차이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를 헷갈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재직증명서는 현재 시점의 재직중인 사실을 증명해 주는 문서로 일반적으로 현재 근로자 본인이 회사에 재직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때 사용되며 주로 금융기관이나 관공서 제출용으로 사용합니다.
경력증명서는 근로자가 퇴사한 이후 과거 재직이력을 증명해주는 문서로 새로운 회사에 입사하거나 이직할 경우에 필요한 서류입니다.
재직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일반적으로 규모가 있는 회사의 경우 재직증명서 양식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소규모 회사의 경우에는 재직증명서 양식을 별도 구비해놓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아래 양식을 다운로드하여 작성하시면 됩니다.